Terriermon - Digimon

VPN과 Proxy차이

2020. 9. 10. 17:34네트워크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으로 불리며 공용망을 사설망처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VPN을 이용하면 내 IP가 아닌 VPN서버에서 제공하는 IP로 인식하게 된다. 이 때 VPN에 접속한 컴퓨터와 VPN서버 사이에 지나가는 패킷으 암호화 하는 경우가 많아 VPN서버 로그를 보지 않는 이상 사용자를 알아내기는 힘들다. 

가상사설망으로 불리며 공용망을 사설망처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VPN을 이용하면 내 IP가 아닌 VPN서버에서 제공하는 IP로 인식하게 된다. 이 때 VPN에 접속한 컴퓨터와 VPN서버 사이에 지나가는 패킷을 암호화 하는 경우가 많아 VPN서버 로그를 보지 않는 이상 사용자를 알아내기는 힘들다. 
VPN (Virtual Private Networks, 가상사설망)은 단순한 “통로”라기 보다는 정교한 프라이버시와 보안 역량을 갖춘 암호화된 터널로 사용자의 IP 주소를 감추는 단순한 작업 그 이상을 해낸다. VPN 서버에 연결된 사용자 기기의 VPN 클라이언트를 통해 사용자의 모든 트래픽은 다양한 수준의 복잡성과 보안으로 암호화된다. 

장점 
완벽하게 암호화된 보안 연결과 프라이버시 
유동적이고 믿을 수 있다 
단점 
완전한 기능과 신뢰성을 위해선 유료 계정이 필요하다 
무료 서비스는 다소 느리다 
VPN 서비스는 언제 사용해야 할까? 
믿을 수 있고 보장된 온라인 익명성과 보안을 원한다면, VPN은 단연 최고의 선택지이다.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의 신뢰도는 지불하는 가격대에 따라 다른데, 보통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바라던 결과를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다. 

 

Proxy

프록시는 클라이언트가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중계해주는 서버이다. 때문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프록시 서버 주소를 통해 데이터를 받게 됩니다. 처음 생긴 목적은 인터넷 속도 향상이었습니다. 프록시 서버에 캐시를 저장해 놓으면 빠른 통신이 가능하겠죠? 하지만 요즘은 IP 우회 도구로 많이 사용된다.


Proxy와 VPN 차이점은?
프록시와 VPN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안에 있습니다. VPN은 보안에 강하지만 프록시는 보안에 취약합니다. 반면 VPN은 공용망을 사용하더라도 사설망처럼 이용하다 보니 공용망에서도 암호화된 상태에서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프록시는 공용으로 사용하다보니 보안에는 취약하지만 IP주소를 변경할 수 있어 IP 우회를 하기에 좋습니다. 별 가치 없는 정보를 주고 받을 때는 프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상에 가장 큰 문제가 있으며 IP를 우회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VPN과 Proxy차이

Proxy는 클라이언트가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중계해주는 서버이다. 때문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프록시 서버 주소를 통해 데이터를 받게 된다. 처음 생긴 목적은 인터넷 속도 향상이었다. 프록시 서버에 캐시를 저장해 놓으면 빠른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은 IP 우회 도구로 많이 사용된다.
프록시 서버, 혹은 “오픈 프록시 서버”라고도 불리는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인터넷 트래픽을 목표 서버까지 전달하는 가상 “통로”라 할 수 있다. 목표 서버 (그리고 라우터)에 트래픽은 프록시 서버 주소에서 오는 것처럼 표시된다. 이때, 사용자의 IP와 활동은 프록시 서버 자체에 기록 된다 (기록 되지 않을 수도 있다).
프라이버시와 온라인 익명성에 적용할 수 있는 오픈 프록시 서버의 유형에는 2가지가 있다: HTTP와 SOCKS 프록시 서버이다.
HTTP 프록시 서버
가장 간단하면서 기본적인 프록시 서버 유형이 웹 프록시이다. 이 프록시가 할 수 있는 작업은 클라이언트 (사용자 브라우저)로부터 호스트 (사용자가 접근하고 싶은 웹 사이트를 호스팅하고 있는 서버)로 웹 트래픽 (HTTP와 HTTPS) 리다이렉트하는 것으로, 이로써 효과적으로 사용자의 IP를 웹 트래픽의 소스로 감출 수 있다.
장점
이 서버는 오직 HTTP 요청만 처리할 수 있어, 무료 VPN 서비스나 SOCKS 프록시 서버보다 처리 속도가 빠르다
사용 가능한 여러 무료 프록시 서비스가 무료 오픈 프록시 서버를 간편한 익명 웹 검색 목적에, 특히 비용 효과적인 선택지로 거듭나는데 기여하고 있다
단점
어느 트래픽도 암호화되지 않는다
웹 트래픽에만 제한된다
무료 웹 프록시는 큰 보안 위협이 될 수 있다
웹 프록시 서버는 언제 사용해야 할까?
만약 특정 웹 사이트가 당신이 거주하고 있는 국가에서 차단되었거나 기술적인 이유로 당신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면, 웹 프록시 서버가 일시적인 웹 사이트로의 접근을 도울 수 있다. (다만, 연결 속도가 느리고 보안이 불안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SOCKS 프록시 서버
기본 웹 프록시보다 조금 더 개발되었고 덜 흔하다. 이 서버는 서비스 역량을 웹 검색에 한하지 않고 조금 더 발전시켰다.
장점 : SMTP, FTP, 토렌트 트래픽 같은 HTTP가 아닌 트래픽을 지원한다
단점 : 웹 프록시 서버와 같은 보안 문제로 곤란을 겪을 수 있다
HTTP (웹) 프록시 서버보다 느리다
SOCKS 프록시 서버 사용처
트래픽이 암호화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의 이메일에 무료 SOCKS 프록시로 접근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프록시로 당신의 IP 주소 로는 연결할 수 없는 FTP 서버로의 접근이나 국제 서버에서의 턴 베이스 혹은 싱글 플레이어 게임 실행 시에 사용할 수는 있다.
Proxy와 VPN 차이점은?
프록시와 VPN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안이다. VPN은 보안에 강하지만 프록시는 보안에 취약하다. 반면 VPN은 공용망을 사용하더라도 사설망처럼 이용하다 보니 공용망에서도 암호화된 상태에서 통신이 이루어진다.
프록시는 공용으로 사용하다보니 보안에는 취약하지만 IP주소를 변경할 수 있어 IP 우회를 하기에 좋다. 별 가치 없는 정보를 주고 받을 때는 프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토르는 무엇일까?
토르(Tor)는 The Onion Router의 줄임말로, 익명화된 검색과 다운로드에 매우 우수하고 인기 있는 도구이다. VPN과 함께 혹은 별개로 사용할 수 있다. 작동 원리는 본질적으로 대역폭과 IP 주소를 공유하는 사용자의 완전히 암호화된 망사형 네트워크를 형성을 통해 가능하며, 로컬 컴퓨터 동력을 전반적으로 암호화된 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토르 프로토콜을 사용해 로컬 토르 클라이언트를 설치해 모든 트래픽을 암호화하고 익명화 할 수 있다. 혹은, 토르 브라우저 소프트웨어로 웹 검색을 할 수도 있다.
장점
복수 계층의 암호화
등록되지 않은 “딥 웹” 사이트 접근 가능
무료로 사용 가능
단점
모든 암호화 계층으로 매우 느리기 때문에 토렌트, Kodi, 오디오 스트리밍에 적합하지 않다
불법적인 목적으로 토르를 사용할 경우, 정부 기관에 의해 경고를 받을 수 있다
토르는 언제 사용해야 할까?
추가적인 보안을 원할 때, 토르는 민감한 콘텐츠 소비나 발행에 필요한 프라이버시와 익명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혹은 다른 프라이버시 층을 추가하고 싶을 때 VPN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토르는 저널리스트, 활동가, 인권운동가, 내부고발자, 그리고 인터넷 제한이 있는 국가에서 거주하거나 일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

반응형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9.10  (0) 2020.09.10
웹 캐시의 종류  (0) 2020.09.10
9.9  (0) 2020.09.09
9.8  (0) 2020.09.08
9.7  (0) 2020.09.08